불과 30년 전 외국에 나가면 사람들이 우리에게 물었습니다. 중국인? 일본인? 캄보디아? 라오스? 하지만 그들의 입에서 코리아는 거의 나오지 않던 이름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한국의 기업들이 세계적인 기업 수준에 올라있고 한국의 노래가 세계에서 가장 많이 듣는 노래가 되었으며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가 세계인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고 있습니다. 수 많은 영향력있는 세계인들이 한국에 대해 얘기합니다. 왜 이렇게 변화되었을까요? 그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문화의 힘이 커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즉 한국이라는 이름 자체의 가치가 상승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문화란 무엇인가요? 물론 많은 예술 형식들이 문화를 이룹니다. 하지만 그 궁극에는 어떻게 사는가 라는 삶의 철학이 있습니다. 예술 형식이 일종의 미끼처럼 제일 앞에서 사람들을 끌어당기고 결국 그 뒤에는 우리를 우리 답게 만드는 삶의 방식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죠. 우리 문화가 확산된다는 것은 그만큼 세계인들이 우리 문화를 받아들이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머지않아 한국문화, 즉 우리가 가치를 두고 사는 우리 삶의 방식이 세계인을 품을만한 보편적이고 포용력있는 표준으로 성장해 가기를 기대해 봅니다.

한물결21연구소는 세계 모든 지역에서 한민족 삶과 문화에 대해 토론하고 성장하고 지혜를 쌓는 열린 공간을 추구합니다.

이런 활동의 일환으로 한물결21연구소는 지속적인 토론을 통한 연극 제작 공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주제나 소재는 어떤 것이든 가능하며 함께 모여 토론하고 하고 싶은 얘기들을 주고 받으며 공연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 ETA system 을 통해 공연이 완성되어집니다.

일반인들의 참가도 가능하고 혹은 한국어를 능숙하게 하기 원하는 어린이들의 참가도 가능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이곳에서 태어나 한국말이 서툰 어린이에게 한국어를 집중 훈련시킬 수 있는 어린이 한국어 공연팀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물론 중 고등학생 팀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영어 또한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영어를 훈련할 수 있는 영어팀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공연에 참가를 하실 때 돈을 내지는 않습니다. 단 한 프로그램이 적어도 3개월 이상 진행되므로 도중에 탈락하시는 분들은 참가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팀이든 공연 제작에 참가를 원하시는 분들의 참가를 기다립니다.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youngkimnow@gmail.com 으로 문의 주세요.